Dev/Kotlin

코틀린 - 코틀린 타입 시스템 (요약)

healthyryu 2018. 9. 30. 19:15

6장 코틀린 타입 시스템


- 코틀린은 널이 될 수 있는 타입을 지원해 NullPointerException 오류를 컴파일 시점에 감지할 수 있다.

- 코틀린의 안전한 호출(?.), 엘비스 연산자(?:), 널 아님 단언(!!), let 함수 등을 사용하면 널이 될 수 있는 타입을 간결한 코드로 다룰 수 있다.

- as? 연산자를 사용하면 값을 다른 타입으로 변환하는 것과 변환ㄴ이 불가능한 경우를 처리하는 것을 한꺼번에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다.

- 자바에서 가져온 타입은 코틀린에서 플랫폼 타입으로 취급된다. 개발자는 플랫폼 타입을 널이 될 수 있는 타입으로도, 널이 될 수 없는 타입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 코틀린에서는 수를 표현하는 타입(Int 등)이 일반 클래스와 똑같이 생겼고 일반 클래스와 똑같이 동작한다. 아히잠 대부분 컬파일러는 숫자 타입을 자바 원시 타입(Int 등)으로 컴파일한다.

- 널이 될 수 있는 원시 타입(Int? 등)은 자바의 박싱한 원시 타입(java.lang.Integer 등)에 대응한다.

- Any 타입은 다른 모든 타입의 조상 타입이며, 자바의 Object에 해당한다. Unit은 자바의 void와 비슷하다.

- 정상적으로 끝나지 않는 함수의 반환 타입을 지정할 때 Nothing 타입을 사용한다.

- 코틀린 컬렉션은 표준 자바 컬렉션 클래스를 사용한다. 하지만 코틀린은 자바보다 컬렉션을 더 개선해서 읽기 전용 컬렉션과 변경 가능한 컬렉션을 구별해 제공한다.

- 자바 클래스를 코틀린에서 확장하거나 자바 인터페이스를 코틀린에서 구현하는 경우 메소드 파라미터의 널 가능성과 변경 가능성에 대해 깊이 생각해야 한다.

- 코틀린의 Array 클래스는 일반 제네릭 클래스처럼 보인다. 하지만 Array는 자바 배열로 컴파일된다.

- 원시 타입의 배열은 IntArray와 같이 각 타입에 대한 특별한 배열로 표현된다.


코틀린 타입 시스템 정리 포스팅 읽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