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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만의 알고리즘 공부 - 17 (핸드폰 번호 가리기)

healthyryu 2024. 7. 17. 07:48

문제 설명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내가 푼 방법

fun solution(numbers: IntArray, hand: String): String {
    val strBuilder = StringBuilder()
    var leftPosition = -1
    var rightPosition = -1
    for (item in numbers) {
        if (item == 1 || item == 4 || item == 7) {
            strBuilder.append("L")
            leftPosition = item
        } else if (item == 3 || item == 6 || item == 9) {
            strBuilder.append("R")
            rightPosition = item
        } else {

            val leftCount = movePoint(leftPosition, item)
            val rightCount = movePoint(rightPosition, item)

            if (leftCount == rightCount) {
                if (hand == "left") {
                    strBuilder.append("L")
                    leftPosition = item
                } else {
                    strBuilder.append("R")
                    rightPosition = item
                }    
            } else if (leftCount < rightCount) {
                strBuilder.append("L")
                leftPosition = item
            } else {
                strBuilder.append("R")
                rightPosition = item
            }
        }
    }

    return strBuilder.toString()
}

fun movePoint(start: Int, target: Int): Int {
    return if ((start == 1 || start == 3) && target == 2) {
        1
    }
    else if ((start == 4 || start == 6) && target == 2) {
        2
    }
    else if ((start == 7 || start == 9) && target == 2) {
        3
    }
    else if ((start == 1 || start == 3) && target == 5) {
        2
    }
    else if ((start == 4 || start == 6) && target == 5) {
        1
    }
    else if ((start == 7 || start == 9) && target == 5) {
        2
    }
    else if ((start == 1 || start == 3) && target == 8) {
        3
    }
    else if ((start == 4 || start == 6) && target == 8) {
        2
    }
    else if ((start == 7 || start == 9) && target == 8) {
        1
    }
    else if ((start == 1 || start == 3) && target == 0) {
        4
    }
    else if ((start == 4 || start == 6) && target == 0) {
        3
    }
    else if ((start == 7 || start == 9) && target == 0) {
        2
    }
    else if (start == -1 && target == 2) {
        4
    }
    else if (start == -1 && target == 5) {
        3
    }
    else if (start == -1 && target == 8) {
        2
    }
    else if (start == -1 && target == 0) {
        1
    }
    else if (start == 2 && target == 5) {
        1
    }
    else if (start == 2 && target == 8) {
        2
    }
    else if (start == 2 && target == 0) {
        3
    }
    else if (start == 5 && target == 2) {
        1
    }
    else if (start == 5 && target == 8) {
        1
    }
    else if (start == 5 && target == 0) {
        2
    }
    else if (start == 8 && target == 2) {
        2
    }
    else if (start == 8 && target == 5) {
        1
    }
    else if (start == 8 && target == 0) {
        1
    }
    else if (start == 0 && target == 2) {
        3
    }
    else if (start == 0 && target == 5) {
        2
    }
    else if (start == 0 && target == 8) {
        1
    } else {
        0
    }
}

 

손가락으로 번호 이동에 대한 로직을 구현하지 못해서 무식하게 숫자를 때려 박았습니다. 사실 이렇게 풀면 의미가 없다는걸 알면서도 위와 같이 답을 데는데 초점을 맞춰서 만들었습니다. movePoint() 함수를 구현에 실패.

다만, 노가다 성으로 1:1 매칭을 시키니깐 속도는 빨랐습니다....

 

 

다른 사람이 푼 코드도 참고하고 몇가지 첨삭 코드를 테스트해봤는데 크게 효율적이지 않았고 마지막으로 코드첨삭을 받아봤을때 StringBuilder() 를 사용해봤다. 그리고 확연히 테스트를 진행했을때 줄어든 시간을 확인했다.

 

코드 첨삭

fun solution(numbers: IntArray, hand: String): String {
    val keypad = mapOf(
        1 to Pair(0, 0), 2 to Pair(0, 1), 3 to Pair(0, 2),
        4 to Pair(1, 0), 5 to Pair(1, 1), 6 to Pair(1, 2),
        7 to Pair(2, 0), 8 to Pair(2, 1), 9 to Pair(2, 2),
        0 to Pair(3, 1), '*' to Pair(3, 0), '#' to Pair(3, 2)
    )
    
    var leftPosition = keypad['*']!!
    var rightPosition = keypad['#']!!
    val result = StringBuilder()
    
    for (number in numbers) {
        when (number) {
            1, 4, 7 -> {
                result.append("L")
                leftPosition = keypad[number]!!
            }
            3, 6, 9 -> {
                result.append("R")
                rightPosition = keypad[number]!!
            }
            else -> {
                val target = keypad[number]!!
                val leftDist = distance(leftPosition, target)
                val rightDist = distance(rightPosition, target)
                
                if (leftDist < rightDist || (leftDist == rightDist && hand == "left")) {
                    result.append("L")
                    leftPosition = target
                } else {
                    result.append("R")
                    rightPosition = target
                }
            }
        }
    }
    return result.toString()
}

fun distance(pos1: Pair<Int, Int>, pos2: Pair<Int, Int>): Int {
    return Math.abs(pos1.first - pos2.first) + Math.abs(pos1.second - pos2.second)
}

 

일단 분석 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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