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책] 삶을 읽는 사고

healthyryu 2020. 8. 2. 20:58

디자인이란 뭘까? 로 시작해서 이런 부분도 디자인이구나!! 라는 생각을 들게 만드는 책

 

 

#닛카위스키

- 퓨어몰트

- 내용물을 다 마신 뒤에도 그 자체가 매력적인 물건으로 남을 수 있는 병

 

nikka - pure malt

 

 

#소성적사고

- 소성 : 외부로부터 힘이 가해져 형태가 바뀌면 그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성질이기 때문에 가해지는 힘에 따라 그때마다 바뀌는 형태.

- 디자인은 내 자아를 타인에게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과 공명할 수 있도록 냉정하게 판단하고 추진하는 작업.

- 최대한 객관적으로 상황을 받아들이고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상태에 자신을 놓아두는 것.

 

 

#디자인하지않기

- '디자인 하기'가 '디자인 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 심리 상태를 만들면 '디자인한 것처럼 보여야 한다'는 압박감에 사로잡히는 것으로 이어지고 만다.

 

 

#쿨민트껌, 리뉴얼

- 오랜 세월 판매되어온 상품은 그 디자인도 하나의 재산.

- 헤비 유저가, 리뉴얼된 뒤로 디자인이 너무 바뀌어 원하는 상품을 쉽게 발견하지 못하면 그건 본말이 전도되는 상황.

- 디자이너는 '표현'하는데 얽매이기 쉽지만 표현 이전에 자유로운 발상을 가능케 하는 기초를 만드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

 

중간이 사토다쿠 가 바꾼 디자인 

#모던디자인

- 일반적으로 19세기 후반부터 1950년대까지 바우하우스 운동을 계기로 전개되어온 기능주의적 디자인

- 모던 디자인이 단순한 이유는 근대 산업에 적합한 효율적 미나 기능적 미를 추구했기 때문

- 세련미, 아름다움, 단순함, 기능성, 효율성, 편리함에서 제외된 세련되지 않음, 아름답지 않음, 복잡함, 비기능성, 비효율성 등에 사실은 근대가 외면해온 소중한 가치가 깃들어 있다.

 

 

#메이지우유

- 디자인을 하지 않은 듯한 디자인

 

메이지 맛있는 우유

 

#디자인해부

- 상품의 디자인을 저차원부터 고차원까지의 해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