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

경험으로 배우기가 가능할까? - 구라 99%?!

healthyryu 2018. 7. 3. 22:43

경험으로 배우기가 가능할까?


책이나 누군가를 통해서 들은 말 중에서 사람은 경험에서 배운다고 한다. 이 얘기는 당연히 맞기도 하지만 거의 틀리기도 한다. 나에게는 틀린 경우가 더 많았고, 보통 100번의 경험으로 1번의 배우기를 했다고 생각한다. 즉 거의 배우지 않았다는 것이다.


경험으로 배우기 위해서는 전제조건이 붙는 것 같다. 그것은 바둑 경기가 끝나고 처음부터 경기를 재연하는 복기 과정이다.
즉, 중학교, 고등학교를 다닐 때 했었던 오답노트!!

경험에서 배우려면 복기를 해야 한다.
왜 틀렸는지 무엇이 문제였는지를 파악해야지 다음에 똑같거나 비슷한 상황 혹은 문제가 올 때 해결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그러나 복기 과정이 없다면, 내가 그랬던 것처럼 틀렸던 문제를 99% 확률로 틀릴 것이다.

최근에 Github API 를 활용한 문제를 하나 했다. 그리고 꽤 쉬운 요건들을 충족하지 못한 채 과제는 끝났다. 기초라고 생각해서 제대로 이해하지 않았고 외우지 않았으며, 금방 할 수 있다고 자만했었다. 그러나 막상 맞닥드리니깐 손은 제대로 움직이지 않았고, 어떻게 구현해야 할지 잘 떠오르지 않았다.

그 문제의 시간이 지나고 스트레스가 조금씩 벗겨지고 나니 어떻게 해야하는지 방법 및 검색 방식이 보이기 시작했다. 좋은 경험이었고, 덕분에 다시 자신을 돌아봤으며 부족한 공부를 머리, 눈으로만 하지 않고 감각을 익히려고 손을 움직였다.

얼마나 이 감각을 유지한 채 전진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지만, 해보는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오늘은 Database - SQLite 사용 방법 공부
https://github.com/wlgnsdi/DatabaseTest


인생은 실전이고 복기만이 나를 발전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