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

1인 크리에이터 후원 서비스 수수료가 얼마인가? - 유튜브, 트위치, 아프리카TV, 투네이션, 트윕, 스푼라디오, 하쿠나라이브

healthyryu 2020. 12. 10. 20:57

 도네이션 계정 만들다가 쓸데없이 찾게 된....

 

 

요즘에는 개인 혹은 작은 조직의 크리에이터가 컨텐츠 혹은 방송을 할 수 있는 서비스가 많이 늘어났으며 더불어서 후원만을 받을 수 있는 서비서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크리에이터가 날개를 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서비스가 무엇이 있는지 한번 조사해봤습니다.

(사실 요즘에 스트리밍 서비스가 너무 많아져서... 나름 아는 범위내에서 조사;;;)

 

 

후원 전용 서비스 크리에이터 방송 서비스
투네이션, 트윕 유튜브, 트위치, 아프리카TV, 스푼라디오, 하쿠나라이브, 비고라이브, 기타등등

 

1. 투네이션(Toonation)

- 1인 방송 크리에이터 후원 서비스(유튜브, 트위치)

- 돈과 같은 개념의 캐시로 일정 금액을 후원하면 스트리머화면의 상단에 후원 금액 및 텍스트가 노출되며 음성 TTS 서비스로 읽어준다.

- 다양한 충전수단이 장점인것 같다.

- 수수료 : 5%~20% 정도의 수수료를 책정한다. 도네이션 서비스만 하기때문에 상대적으로 낮은것 같다.

 

2. 트윕(Twip)

- 트위치 전용 후원 서비스 <- 투네이션과 비슷

- 수수료 : 결제수수료는 대략 2~10% 이며, 환전 수수료는 1%

- 참고 : 트윕 결제 글

 

 

3. 유튜브(Youtube)에서 슈퍼챗(Super Chat) or 슈퍼스티커(Super Sticker)

- 실시간 스트리밍을 할때 시청자의 채팅 메시지를 눈에 잘 띄게 혹은 고정하는 기능이 있는 아이템.

- 수수료 : 정확하지 않다. 구글 정책상 30% 라고 하지만 블로그 및 유튜브 영상 등을 토대로 알아보면, 세금 및 다른 기타의 이유로 40~60% 까지 수수료가 발생하는것으로 확인이 된다. 구글은 뭔가를 정확히 알아내기가 참 힘든 집단이다... ㅆㅂ

 

수수료 관련 참고 : https://www.reddit.com/r/youtubegaming/comments/hjoltb/why_youtube_takes_4045_of_superchat_revenue/

 

 

4. 트위치 비트(Bit)와 정기구독

- 비트 : 실시간 비디로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후원 아이템 <- 별풍선 같은 아이템

- 정기구독 : 방송 크리에이터에게 월별로 일정 금액을 지속적으로 후원하게하는 아이템

- 비트 혹은 정기구독은 상단에서 원하는 문구와 함께 후원 금액, 구독 개월수를 표시해준다.

- 수수료 : 기본적으로 비트(20%), 정기구독(50%) 에서 국가별 세금과 USD -> KRW 환전 수수료 등 추가적으로 발생한다.

- 추가적으로 비트 결제 수수료가 상당히 비싸다. 100비트가 1$ 이다. 100비트를 충전하려면 1900원 가량의 비용이 발생한다. 그리고 스트리머는 대략 각종 수수료를 떼면 700원 가량 받는것 같다. 즉, 거의 2000원을 사용해서 800~700원 가량을 후원 금액에서 60% 정도가 수수료인것 같다.

- 참고글 : https://tgd.kr/g/tip/35603458 (수수료 관련)

자주보는 침투부.... ㅋㅋ

 

 

5. 아프리카TV 별풍선, 구독

- 별풍선 : 실시간 방송에서 BJ를 후원하는 돈 개념의 아이템

- 구독 : 매월 BJ를 자동으로 후원하는 아이템

- 광고 : 실시간 방송 방 입장시 유튜브 광고처럼 영상 광고를 시청을 통해서 BJ를 후원

- 수수료 : 별풍선(일반BJ - 40% / 베스트BJ - 30% / 파트너BJ - 계약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20%), 구독 20%

- 구독의 경우 2019년 12월 25일 부터 30% -> 20% 변경

유명한 하루에 1억2천만원 어치의 별풍선을 받은 핵찌BJ

 

 

6. 스푼라디오의 스푼(Spoon)

- 실시간 오디오 방송과 녹음 방송에서 DJ(크리에이터)를 후원할 수 있는 돈과 같은 아이템.

- 스푼으로 스티커 및 애니메이션 아이템을 구매해서 DJ 에게 후원한다.

- 추가적으로 내가 일할 당시에 바로 옆팀이 개발한 도네이션 메세지 란것도 추가되었다. (깨알 홍보)

- 수수료 : 환전 수수료 40% (정책)

 

7. 하쿠나의 다이아몬드(Diamon), 스타(Start)

- 실시간 방송(오디오, 비디오) 방소에서 BJ(크리에이터)를 후원할 수 있는 돈과 같은 아이템이며 환전하기 위해서는 스타라는 아이템으로 환전해야 한다. 내가 이해한 바로는 환전 방법은 다이아몬드 -> 스타 -> 실제 돈 이다.

- 참고로, 하쿠나는 하이퍼커넥트 자회사가 만든 서비스이며, 아자르(Azar) 서비스의 강점인 영상통화(웹RTC 기반)기능을 기반으로 탄생한 라이브 방송 서비스이다.

- 수수료 관련... 이러쿵 저러쿵이 있는게 찾다가 포기... ㅋ

 

 

 

8. 비고(Bigo)

- 동남아에서 유명한 라이브 서비스

 

 

 

생각보다 하나씩 알아보는데 시간과 노력이 너무 많이 들어서.. 일단은 여기까지,,,, 후....

 

 

반응형